[안드로이드] App개발 프로젝트시 네이밍(Naming) 규칙 by 떵꺼리

개인 혼자서 안드로이드 앱개발을 진행한다면 생성하는 파일별로 별다른 네이밍 규칙이 불필요할지 모른다.

하지만 2명 이상이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개발한다면

서로간의 파일 생성 및 유지보수에 대한 네이밍 규칙은 꼭 필요하다.

지금까지 안드로이드 앱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네이밍 규칙을 나름 정해봤는데 그 내용은 아래와 같다.

■ Java 소스파일 네이밍

- activity 상속받은 class는 파일명 끝에 "Activity"를 붙인다.
    예) Bell365Activity.java

- adapter를 상속받은 class는 파일명 끝에 "Adpater"를 붙인다.
    예) Bell365Adapter.java

- handler를 상속받은 class는 파일명 끝에 "Handler"를 붙인다.
    예) Bell365Handler.java

- javascript와 관련한 bridge class는 파일명 끝에 "Bridge"를 붙인다.
    예) Bell365Bridge.java
   
   
■ Drawable 관련 네이밍

- drawable 관련 xml은 drawable 폴더에 넣는다.
  • drawable 폴더 => xml만 넣는다.
  • drawable-hdpi, drawable-mdpi, drawable-ldpi => 순수 이미지 파일만
- 버튼 관련 xml은 파일명 앞에 "btn_"을 붙인다.
    예) btn_back.xml

- selector 관련 xml은 파일명 앞에 "selector_"를 붙인다.
    예) selector_search_list.xml

■ Layout 관련 네이밍

- listview에 사용하는 row xml은 파일명 앞에 "row_"를 붙인다.
    예) row_search_result.xml

- activity에 사용되는 layout xml은 파일명 앞에 "activity_"를 붙인다.
    예) activity_main.xml, activity_intro.xml

- dialog에 사용되는 xml은 파일명 앞에 "dialog_"를 붙인다.
    예) dialog_login.xml

- ViewFlipper, FrameLayout에 사용되는 view용 xml은 파일명 앞에 "view_"를 붙인다.
    예) view_home.xml, view_search.xml

현재까지 여러 개발자가 하나의 프로젝트를 진행시 나름 도움이 되는 것 같아서 남겨본다.

덧글

  • 백합꽃잎 2011/05/05 00:29 # 답글

    기본적인 것들을 잘 써주셨네요. 모두 공감합니다.
  • 카렐 2016/02/24 16:21 # 삭제 답글

    프로젝트 진행할때마다 고민되는일인데.
    도움이 되네요
댓글 입력 영역